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웰빙

편도선염 증상 치료법 예방법 (도움되는 음식)

by 카늬발 2023. 4. 20.
728x90

가을이면 찾아오는 편도선염. 머리가 아프고 목이 아프고 열이 나면서 몸 전체가 피곤해지는 증상 때문에 많은 분들이 고통받고 있습니다. 편도선염은 편도선이 염증이 생겨서 생기는 질환으로, 흔히 "이명"이나 "귀가 메인 것처럼 들린다"라는 증상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그리고 편도선염은 감기나 비염, 부비동염 등의 상기도 질환으로 인해 생길 수 있으며, 아이들이 더 많이 걸리는 병이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편도선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편도선염은 무엇이며, 증상, 치료법, 예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가?

 

 

 
© golfarisa, 출처 Unsplash
편도선염이란?

편도선은 목과 코 사이에 위치한 작은 선으로, 몸에서 노폐물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편도선이 염증이 생기면 편도선염이라고 합니다. 편도선염은 감기나 비염, 부비동염 등의 상기도 질환으로 인해 생길 수 있으며, 흔히 "이명"이나 "귀가 메인 것처럼 들린다"라는 증상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이 증상은 편도선의 염증으로 인해 편도선이 부어서 귀를 막아서 생기는 것입니다.

 

편도선염의 증상?

편도선염의 증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귀가 메인 것처럼 들리는 증상입니다. 이 증상은 편도선이 부어서 귀를 막아서 생기는 것으로, 눈물이 나거나 귀지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두 번째는 목 아래쪽에 있는 편도선이 부어서 목이 아프거나 불편한 증상입니다. 이 증상은 먹을 때 통증이 생기거나, 목이 뻣뻣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편도선염의 치료법?

염증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염증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항생제나 소염제 등의 약물을 복용해야 합니다. 편도선염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수술은 편도선을 제거하는 것으로, 수술 후에는 목 아래쪽에 있는 편도선이 부어서 목이 아프거나 불편한 증상이 사라집니다.

 

편도선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감기나 비염, 부비동염 등의 상기도 질환을 예방해야 합니다. 또한, 공기가 맑은 곳에서 생활하고, 머리를 자주 씻어서 귀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먹는 음식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고기나 생선 등의 육류나 생선류는 가능한 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일이나 채소 등의 식물성 음식을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편도선염에 걸렸을 경우 대처법과 도움 되는 음식

 

© whereslugo, 출처 Unsplash
편도선염에 걸리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일단 편도선염에 걸리셨다면 충분한 휴식과 수분섭취가 제일 중요해요. 그리고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실내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시켜 주는 것도 좋은데요, 가습기를 이용하거나 젖은 수건을 걸어두면 좋다고 하네요. 다만 너무 건조하면 오히려 좋지 않으니 주의하세요!

 

편도선염 걸렸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은요?

우선 도라지차가 유명한데요, 도라지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서 면역력 강화에 좋고 염증 완화 효과가 있다고 해요. 꿀차도 기관지 보호에 좋아서 편도선염에 아주 좋아요. 배즙 역시 기침 가래 해소에 탁월하기 때문에 편도선염에 좋습니다. 생강차는 몸을 따뜻하게 해 주고 살균효과가 있어서 초기 증상인 발열증상을 가라앉혀 준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마치며

지금까지 편도선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여러분 모두 건상관리 잘하시고 다음 시간엔 더 좋은 애용의 포스팅으로 만나요.

감사합니다.

 

반응형